장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18세기 독일의 미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이 사용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이 미학을 “ 감성적 인식에 관한 학문” 이라고 규정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은 고대 그리스어인 ‘아이스테시스(aisthesis)’ 라는 단어를 기초로 해서 미학, 즉 ‘sthetik’ 이란 명칭을 만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베블런의 과시효과를 통해 보았듯이, 이제 소비자들은 고급상품을 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이 과시 때문이라면, 그 과시욕은 상품의 원재료값 이외에 무엇을 사들이고 있는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장보드리야르가 주장한 이미지, 기호의 가치를 들 수 있다. 남들
장보드리야르
이러한 사회를 프랑스의 사회학자 장보드리야르는 소비의 사회라 개념화 하였다. 현대는 상품의 논리가 지배한다. 인간관계, 문화, 개인적 욕망, 환상 등 모든 것이 상품화 되어있고, 우리는 그러한 것들을 소비할 때 만족을 느낀다. 백화점에 진열되어 있는 마네킹과 수많은 상품들, 마
보드리야르에게 시뮬라시옹을 통한 실재의 사라짐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5. 예술과 복제예술의 관계
장보드리야르는 복제예술이 기존 전통예술과의 관계를 ‘점점 더 가상적 현실에 동화되어있고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는 양상 속에서 오늘날 누구나 컴퓨터 앞에서 쉽게 예술가가 될 수 있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마치 실재로 있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것
그래서 실재와 가상이 혼란스러워진 상태
장보드리야르
1929년 프랑스 랭스 출생
1968년 낭테르 대학에서 알리 르페브르의 지도하에 박사학위논문 <사물의 체계>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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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사회
사람들은 흔히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를 정보화 시대, 또는 포스트모던시대, 혹자는 과학기술의 시대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장보드리야르는 이 시대를 「소비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소비가 이 세상을 특정 지을 만큼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보드리야르의 「과잉실재 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과잉 실재이론이란 실재에서 파생된 이미지가 존재하며, 그 이미지가 나아가서 실재의 부재를 감추며, 결국에는 실재와 이미지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게 되는 ‘과잉실재 실재하는 현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전혀 다른 현실. 이는
▣ 들어가며 - 주체와 리얼리티, 재현에 대하여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현대인은 사물을 대하기 전에 현실이 맡겨놓은 시뮬라크르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받는다. 관념 속에서 살아 숨쉬는 기호라는 개념은 현대인의 전반적인 삶의 영역을 모두 장악하고, 이들 구성원을 ‘짝퉁 사회’의 일원으로
제1장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IMF로 인한 불경기가 점차 회복세로 돌아 오고 있던 작년 하반기에 과열 조짐을 보이던 소비 동향 중 특이한 것이 한가지 있었다. 인터넷 쇼핑과 패션 잡지 등을 중심으로 붐을 일으킨 소위 ‘명품소비’가 바로 그것 이였다. 일부에서는 ‘지금같은 불경기에 비
1. 들 어 가 며
장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장보드리야르는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곤란한 사람이다. 그는 사회학자이면서, 철학자이면서, 에세이스트면서, 저술가이면서, 평론가요, 비평가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그 중에 아무것으로도 설명할 수 없다. 그는 자신을 이렇게 규정한다.
“ 나는 철